> 상담치료영역
> 놀이치료
놀이치료
- 놀이치료 프로그램
- 놀이는 아동이 편안하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언어이다.
놀이치료라고 아동이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.
치료자와의 상호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아동은 정화를 맛보게 되고, 고통이 감소되고, 충동이 조절되는 교정적인 정서경험을 하게 된다. 이 과정을 통해서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새롭게 생각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과 조절 능력을 갖게 된다.
놀이치료란,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아동을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진단, 평가 및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과정으로, 다양한 이론적 지침과 기술적 전략을 포함한 일련의 치료적 양상이다.
- 아동중심 놀이치료 프로그램
- 치료시간의 지금-여기(here and now)에서 선택과 책임의 경험을 중시하며,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가 지닌 힘을 강조하는 자기치유과정으로 정서적인 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적합.
- 발달놀이치료 프로그램
- 발달장애를 갖고 있거나 발달적인 적응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한 심리치료로 발달정신병리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, 대상 아동의 발달을 점검하고 촉진하며, 예견되는 문제 예방 및 환경에 효율적인 적응을 돕는 보다 적극적이고 구조적인 놀이치료.
- 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
- 모래상자와 모래, 인간과 생활형태, 동물과 식물, 그 외 모든 자연을 포함하는 작은 모형을 이용하여 제한된 3차원의 공간에서 아동 내면세계의 의미를 안전하게 재현하고 창조하는 상징적이고 적극적인 환상작업으로 언어표현이 미숙한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기법.
-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
- 치료자와의 게임을 통해서 대화를 유도하고, 아동이 충분한 자기통제, 인내, 좌절, 행동에 대한 제한 등을 받아들이고, 게임의 규칙을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놀이치료로 충동통제에 문제를 지닌 아동이나, 지나치게 경쟁적인 아동,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및 문제해결 능력이 세련되지 않은 아동에게 적합.
-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
- 2-3명으로 구성된 소그룹을 만들어 함께 놀이에 참여함으로서 치료자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반응 속에서 자신의 현실을 검증하고, 감정을 포현하며, 더욱 수용적인 방식으로 요구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놀이치료기법으로 또래활동이나 친구들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동에게 적합.
- 참고문헌
- 놀이치료-아동 세계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2003년 이숙희, 고인숙 편저
- 놀이치료-아동 중심적 접근 상조사 2006년 Garry L. Landreth 유회숙, 최명선 공역